본문 바로가기
육아/우리아이 놀며 배우며

먹고 놀면서 공부를 한다고? (집콕놀이, 숫자놀이)

by Eunice2020 2021. 10. 11.
반응형

제가 살고 있는 캐나다는 유치원(만 5세)부터 의무교육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유치원에 가기 전에 집에서 알파벳, 숫자, 날씨, 요일, 계절, 색깔 등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들을 공부시키고 있습니다. 물론 프리스쿨(유치원 가기 전에 다니는 학교)에서 이런 내용 들을 배우지만 집에서 복습하는 차원에서, 그리고 아이와 좀 더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합니다. 조금 귀찮지만 지금이 아니면 언제 아이와 이렇게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나~하는 생각에 좀 더 힘을 내 봅니다^^

 

 

 

오늘은 그 동안 아이와 함께 한 숫자놀이 2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치리오스 시리얼과 덤프트럭으로 놀며 공부해요.

▶준비물 : 덤프트럭, 시리얼, 종이와 펜, 도마(또는 편평한 쟁반)

 

저는 아이가 어렸을때 고기를 너무 안 먹어서 철분 보충을 위해 '치리오스 시리얼'을 먹이기 시작했는데요. 만 4돌이 지난 지금까지도 가끔 치리오스를 간식으로 먹습니다. 그리고 치리오스는 크기가 작고 귀여워서 놀이로 활용하기 좋답니다.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시리얼을 활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치리오스와 덤프트럭 숫자가 적힌 종이가 함께 놓여있는 모습
치리오스와 덤프트럭으로 숫자놀이

먼저 아이에게 종이에 숫자를 하나 적어놓고 숫자만큼 치리오스를 덤프트럭에 실어오라고 합니다. 그럼 아이는 덤프트럭을 몰고 가서 치리오스를 싣고 엄마에게 옵니다. 장난감 덤프트럭에 바로 치리오스를 담아도 되지만 좀 더 위생적으로 하기 위해 작은 소스통을 덤프트럭 안에 담았답니다. 그냥 편하게 키친타올을 깔으셔도 됩니다.

 

아이가 엄마에게 덤프트럭을 가져오면 함께 카운팅을 해봅니다. 영어로도 하지만 한글로도 해 보도록 하면 더 좋아요.

그렇게 하고나면 시리얼로 숫자를 만들어 봅니다. 편평한 접시나 도마 위에 해야 잘 됩니다. 아이가 어려워하면 먼저 엄마가 해놓고 따라 해 보라고 하세요. 

도마위에 숫자 5를 시리얼로 만든 모습
치리오스로 숫자만들기

이 놀이를 몇 번 하다보면 시간이 금방 갑니다 ㅎㅎ 놀이가 끝나면 아이와 시리얼을 함께 먹습니다. 이때 철분흡수를 위해 오렌지 주스나 과일을 함께 먹으면 더 좋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치리오스 시리얼, 장단점 제대로 알고 먹이기

 

치리오스 시리얼, 장단점 제대로 알고 먹이기

고기를 싫어하는 아들에게 철분 공급을 위해 쇠고기를 먹이려고 갖가지 노력을 해보았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다 알게 된 베싸TV! 엄마들 사이에서 유명한 유투브 채널입니다. 거기에서 '

eunicejojo.tistory.com

치리오스 200% 활용하기(가장 효과적으로 먹이는 방법)

 

치리오스 200% 활용하기(가장 효과적으로 먹이는 방법)

고기를 싫어하는 아들 때문에 항상 철분 섭취량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어른들이야 고기를 즐겨먹지 않더라도 다양한 식품을 통해서 철분섭취가 가능하지만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죠. 철분은

eunicejojo.tistory.com

 

 

2. 레고 블럭으로 숫자 공부해요.

▶준비물 : 레고 블록, 종이와 펜

종이에 숫자를 쓰고 아래에 레고를 숫자만큼 올려놓은 모습
레고로 숫자놀이

엄마가 종이에 숫자를 몇 개 적어줍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적힌 숫자만큼 레고를 쌓으라고 시킵니다. 다 쌓으면 레고를 같이 카운팅 하며 다시 한번 숫자를 익힙니다. 

참! 놀이가 끝나면 선물을 주시면 더 좋아요. 그래야 좋은 기억이 남아 다음에 또 하려고 할 테니까요. 사실 아이마다 틀리지만, 아무리 놀면서 공부를 한다고 해도 일단 숫자가 나오고 머리를 써야 하기 때문에 싫아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아이에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임무를 다 완수하면 조금 틀리더라도 상을 줍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주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하는 것!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면 어떤 것이든 상이 될 수 있으니까요.

 

오늘도 육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