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일인데요.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있는 기억이 있습니다. 첫째 아이를 낳고 며칠 지나지 않았는데, 갑자기 남편이 배가 너무 아프다고 해서 운전대를 잡고 응급실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신장에 결석이! 신장결석을 겪어본 사람들은 산고의 고통과 견줄만하다고 하던데, 남편에게 물어보니 자기는 아기를 안 낳아봐서 모르겠다고....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아팠던 기억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신장결석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식습관이 신장에 결석을 생기게 하는지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신장결석이란?(정의, 원인, 증상)
신장은 흔히 콩팥이라고도 부르는데요. 혈액에 있는 노폐물을 소변을 통해 베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정화조'같은 을을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신장에서 걸리지는 노폐물 중 특정 성분들이 농축되어 뭉쳐지면 작은 돌멩이(결석)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들이 움직이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주로 칼슘, 요산, 수산, 인산 등의 성분들이 결석을 만들게 되며, 이중에서 칼슘 결석이 전체의 80% 정도로 가장 흔합니다.
결석이 작을때는 수분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소변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되지만 크기가 크면 수술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술이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수술이라 회복도 빠릅니다.
만약 신장결석을 그대로 두면 어떻게 될까요? 사실 통증이 심해서 그대로 두기 힘들겠지만 치료를 미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결석이 장기간 체내에 있으면 요로감염, 신장 감염 등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옆구리통증, 혈뇨, 탁뇨, 소변 색의 변화, 배뇨통, 오심, 구토, 방사통 등의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신장결석이 잘 생기는 식습관
신장결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을 위주로 알아보고자 하니 자신에게 해당이 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물을 적게 마시는 습관
결석은 칼슘, 요산, 수산 등이 농축되어 결정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결석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물을 습관처럼 자주,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남편의 경우 더운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는데 비해 수분 섭취를 적게 한 것이 결석 형성의 가장 큰 원인이었는데요. 결석 때문에 통증이 생기기 몇 주전, 소변 색깔이 콜라보다 조금 더 연한 색깔인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사실 이것이 신장결석이 생기고 있다는 신호였던 것이지요. 그때만 병원에 갔었어도 극심한 고통을 피할 수 있었을 텐데 지금 생각해도 안타깝네요.
2) 짜게 먹는 습관
신장결석 중에서 칼슘결석이 80%를 차지합니다. 그런데 칼슘을 많이 먹어서가 아니라 나트륨의 섭취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칼슘 결석이 왜 나트륨과 관련이 있냐고요?
칼슘은 주로 대변을 통해서 배설이 되는데, 나트륨의 섭취가 많아지면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칼슘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면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설 될때 혼자 가는 것이 아니라, 칼슘을 끌고 가기 때문에 체내 칼슘이 고갈되어 골다공증의 위험도 높아진다는 사실! 함께 기억해주세요.
예전에는 의사들이 칼슘 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했는데요. 지금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위와 같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식품을 통한 칼슘 섭취는 더 이상 제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단은 결석 형성의 위험을 낮춰주니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드셔도 됩니다.
참고로,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 따르면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량은 WHO 권고량(나트륨 2,000mg, 소금 5g) 보다 훨씬 높다고 합니다. 특히 65세 미만의 성인 남자는 권고량의 두 배 정도를 섭취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나트륨의 과잉섭취는 신장뿐 아니라 심혈관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꼭! 나트륨 섭취를 줄이도록 노력해야겠네요.
3) 단것을 많이 먹는 습관
단 음식은 비만, 당뇨에만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결석을 생기게 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미국 신장병학협회 임상저널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료수를 많이 마시면 신장결석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는 미국 브리검앤워먼스 병원의 연구팀이 19만4095명을 8년간에 걸쳐 관찰한 결과라고 하니 신장결석이 염려되신다면 지금 당장 당분이 많은 음료수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3. 예방법
신장결석예방 식단은 '건강식'과 특별히 다를 것이 없습니다. 물을 충분히 먹고 달고 짠 음식을 적게 먹는 것! 그리고 더불어 적절한 운동! 이것만 실천하셔도 결석 발생 위험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1) 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하루 2L 이상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은 음료수를 통한 수분 섭취는 오히려 결석이 형성되도록 하기 때문에 물을 통한 수분 섭취가 가장 좋습니다.
2) 저염식을 실천합니다.
짜게 먹지 않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3) 당분 섭취를 줄입니다.
당분이 다량 함유된 음료수나 다른 간식들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세요.
운동량이 부족할 경우 뼈에 있는 칼슘이 신장에 모여 결석의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으니 신체활동도 충분히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