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정보

굿바이 탈모(일반탈모 및 산후탈모 예방)

by Eunice2020 2021. 3. 26.
반응형

출산 후 100일정도가 되면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그냥 빠지는 것이 아니라 우수수수 빠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첫째아이를 낳고 나서는 처음 경험하는거라 머리 감을때마다 너무 놀라서 이러다 대머리가 되는건 아닌지 걱정할 정도였습니다.
 
사실 출산 후 탈모는 임신기간동안 빠지지 않았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기 때문에 탈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조금이라도 덜 빠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사실 출산 후 탈모만이 걱정이 아닙니다. 출산 후 탈모는 보통 출산 후 2-5개월 정도에 시작해서 6개월정도면 끝이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탈모는 엄마들이 풀어야할 큰 숙제입니다. 육아를 하느라 제대로 챙겨먹지 못하고 나를 가꾸고 신경쓸 겨를이 없어 계속해서 머리카락은 빠지게 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저는 탈모예방법 4가지를 실천합니다. 4가지라고 하니 대단한것 같지만 사실 여러분도 얼마든지 하실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실제로 저는 출산 후 115일이 되었는데요. 출산전보다 오히려 머리카락이 덜 빠지는것은 물론이고 흰머리가 나는 개수도 줄어들었습니다.  한달에 한번씩 남편이 흰머리를 뽑아주는데, 예전엔 10개정도 였다면 지금은 4-5개 정도이니 효과가 있지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탈모예방

 


1. 감자껍질물로 머리감기


제 포스팅중에 '감자껍질염색'이라는 글이 있는데요. 감자껍질을 물에 끓이고, 물만 걸러내어 머리를 감으면 염색도 되고 탈모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감자껍질물로 머리를 감는것은 민간요법이며 과학적으로 검증된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측해본 결과 감자껍질에는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C 외에도 무기질인 철분, 칼슘,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머리 감을때 사용하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1년넘게 해본결과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감자껍질물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0.11.01 - [건강/식품영양 정보] - 감자껍질로 새치 없애기!(천연머리염색)

 

감자껍질로 새치 없애기!(천연머리염색)

아직 30대 후반이지만 머리카락을 들쳐보면 새치가 눈에 띄네요. 새치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니 '젊은 사람의 검은 머리에 드문드문 섞여서 난 흰 머리카락' 이라고 나오네요. 새치가 생기는

eunicejojo.tistory.com

 


2. 커피로 머리감기


저는 네스프레소 커피머신이 있는데요. 캡슐로 커피를 한번내려 마시고, 그 캡슐로 다시한번 커피를 내려서 냉장고에 보관해 둡니다. 보관해두었다가 일주일에 1-2번씩 머리를 감을때 사용합니다.
예전에 커피샴푸에 대한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때는 커피알갱이로 샴푸를 만들어서 썼는데요. 사실 저는 간편하게 장기간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호하는 편이라, 커피샴푸대신 커피내린물로 머리를 감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①알갱이커피(인스턴트)커피나 원두커피나 상관없습니다. 여러분이 드시는 정도의 농도로 커피를 만들어 주세요. 아니면 농도를 더 진하게 만드셔도 좋습니다.단, 디카페은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커피의 카페인이 혈관을 일시적으로 확장되게 해서 혈액순환을 도와, 모낭으로 영양소가 풍분히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디카페인보다는 일반커피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②평소처럼 여러분들이 쓰는 샴푸를 이용해 충분히 거품을 내주면서 두피를 문질러주세요. 그 다음 커피를 머리에 부어주면서 마사지 해주세요.
왜 이렇게 하는지 궁금하시죠? 이건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카페인이 혈관을 늘어나게 한다고 했죠? 커피를 머리카락에 부어주면서 문지르면 샴푸에 함유된 영양성분이 머리카락으로 잘 흡수될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독일의 한 연구에서는,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결과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샴푸에 카페인 성분을 넣기도 한다고 합니다.
 

커피샴푸에 대한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커피도 감자물처럼 염색기능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1.02.23 - [건강/식품영양 정보] - 탈모예방과 염색을 동시에!(커피샴푸)

 

탈모예방과 염색을 동시에!(커피샴푸)

나이가 들면서 탈모와 흰머리에 대한 고민이 깊어가네요. 그래서 감자껍질로 천연염색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던 중 커피로 탈모도 예방하고 흰머리도 줄어들 수 있다는 희소식을 접하고 실천하

eunicejojo.tistory.com

 



3. 두피마사지

 

머리카락이 건강하려면 두피가 건강해야 하겠지요? 또한 목과 어깨의 긴장이 풀려야 두피가 건강해지기 때문에 두피는 물론 목, 어깨까지 마사지를 합니다. 마사지라고 해서 거창한건 아니구요. 손가락이나 주먹으로 꾹꾹눌러주고 문질러 주는 것 뿐입니다. 만약 마시지 기계가 있으시다면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주먹을 쥐고 주먹을 살살 돌리면서 마사지 해주시고, 목은 살살돌리면서 풀어주시고 어깨는 손으로 주므르거나 돌리면서 풀어주시면 됩니다. 

 



4. 영양제섭취


출산후 1년정도는 임신때 먹었던 영양제를 먹는것이 좋다고 해서 계속 먹고있습니다. 종합영양제, 오메가3, 유산균,마누카꿀을 먹고 있습니다. 몸에 영양소가 부족하면 당연히 머리카락으로 가는 영양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두피의 건강을 위해서 밥도 잘 먹고 부족한 부분은 영양제로 보충하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탈모관련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풍성한 머리숱을 가지고 싶다면?(맥주효모)

머리숱은 동안과 노안과 동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오늘은 탈모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맥주 효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맥주효모란? 맥주 제조의 필수 원료 중 하나인

eunicejojo.tistory.com

 

 

여성탈모에 좋은 음식

저도 이제 곧 마흔 살이 됩니다. 늘어나는 기미와 주름을 볼 때도 속상하지만 사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많이 빠지는 것을 볼 때 더 속상합니다. 탈모는 여성형 탈모와 남성형 탈모로 나뉘는

eunicejojo.tistory.com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드릴게요.
제가 나열한 것들이 복잡해보이지만 사실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습관이 들여지면 전혀 귀찮다고 느껴지지 않으실 거예요. 감자물이나 커피로 머리를 감는 것은 각각 일주일에 1번정도만 해주셔도 되구요. 두피와 목, 어깨를 마사지 하는 것도 겨우 3-5분이면 충분합니다. 밤에 세수하고 나서 해주시면 딱입니다^^
그리고 영양제는 다들 조금씩 드시고 계시니까 평소드시던거 드시면 되구요.
 
주변에 보니 40대이상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탈모라는 고민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제 주변에 많다는건 대한민국에 많은 사람들 역시 탈모고민이 있다는 말이겠지요. 그래서 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제 방법 중 본인에게 가장 효과가 있는 1-2가지만 실천해보셔도 어느정도 탈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리라고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