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히비스커스'를 다이어터들이 많이 찾는 이유는?-히비스커스 제대로 알로 먹기

by Eunice2020 2022. 9. 1.
반응형

다이어트에 좋은 차 하면 여러 가지가 있지만 '히비스커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식후에 히비스커스 한잔을 마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효능이 있다고 해서 무작정 마실수는 없지요. 어떻게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 히비스커스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히비스커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히비스커스는 '꽃'의 이름입니다. 생김새가 무궁화와 많이 닮았는데요. '무궁화 속'에 속하는 꽃이기 때문입니다. 사진한번 보고 가실게요.

히비스커스_생화무궁화_생화
히비스커스(왼쪽) 무궁화(오른쪽)

 

바로 이 사진에서 보이는 빨간 꽃잎을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분말(가루)로 만들어 먹기도 한답니다.

참! 히비스커스는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섭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왜 다이어터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을까요?

사실, 히비스커스는 체지방 감소외에도 다양한 효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추고 설명드리는 점  참고해주세요.

 

히비스커스에 어떤 성분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까요?

▶ HCA(Hydroxycitric Acid)

식약처에서 인정한 다이어트 기능성 원료 중 하나인데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뀔 때 사용되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은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물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갈산

갈산은 지방의 체내 흡수율을 낮추고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지방 감소는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혈중 콜레스테 수치가 올라가기 쉬운데요. 이때 히비스커스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다이어트 식품들과 비교했을때 장점이 무엇인가요? 

▶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식사량이 줄면서 영양섭취량이 줄어 얼굴이 푸석푸석해지기 쉬운 데다, 살이 빠지면서 피부 탄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히비스커스에는 비타민C 가 매우 풍부해서 피부미백, 탄력은 물론, 자외선 노출에 의한 노화방지를 예방하고 손상된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 차로 손색이 없겠습니다.

 

▶ 나트륨 및 노폐물 배설에 도움이 되는 퀘르세틴이 풍부합니다.

부종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은 물론 염증물질과 독소배출에 효과적인 퀘르세틴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추천! 추천! 드립니다.

 

3. 어떤 맛인가요?

구연산 함량이 높아 신맛이 많이 납니다. 구연산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니 좋은 물질이지만, 신맛이 나서 히비스커스 먹기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히비스커스 차를 우려낼때 뜨거운 물보다는 차가운 물을 사용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뜨거운 물에서 우릴수록 신맛이 더 세집니다. 물론 차가운 물에 우려내도 신맛이 많이 나지만 뜨거운 물보다는 나은 편입니다.

 

 

4. 어떻게 먹나요?

 

보통 '차'로 마시지만, 신맛을 좋아하지 않으신다면 요구르트에 넣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히비스커스_차_컵에_담긴_모습
히비스커스 차

왜 하필 요거트냐구요? 위에서 말씀드린 나트륨 및 노폐물 배설에 효과적인 '퀘르세틴'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 물질'이므로 유지방이 함유된 요구르트와 함께 드시면 신맛도 줄어들고 퀘르세틴의 흡수율도 높아진답니다.

그리고 요거트에 넣어서 그냥 드셔도 되지만, 요구르트 드레싱으로 샐러드에 뿌려 드셔도 되니 취향대로 드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차'로 마시는 것보다 드레싱으로 만들어 먹는것을 더 좋아합니다.

히비스커스_분말로_만든_샐러드_드레싱을_뿌린_모습
히비스커스 분말 드레싱

 

차로 마시면 사실 특별한 맛이 없어서 마시다가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요구르트 드레싱으로 만들어 먹으면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데다 채소까지 듬뿍 먹게 되니 포만감과 더불어 변비 예방까지! 1석 2조랍니다. 

 

참! 히비스커스는 '말린 꽃잎'을 직접 먹는 것이므로 꼭 유기농 제품으로 골라주세요. 보통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물에 담가두었다가 그 물을 버린 뒤 몇 번더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하는데, 꽃잎을 그렇게 하다 보면 건강에 좋은 유효성분들이 모두 물에 씻겨가버리겠죠? 분말은 말할 것도 없고요.

 

 

5. 얼마나 먹을까요?

 

차로 마신다면 1~2잔, 분말로 드신다면 1~2 티스푼(찻수저)을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6. 부작용은 없나요?

 

1) 위가 약한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주세요

신맛이 강해서 위산을 많이 분비하므로 위가 약하다면 섭취량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가 건강한 분들이라도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으니 식후에 드셔야 합니다..

 

2) 몸이 찬 사람, 임산부, 수유부는 주의해주세요

히비스커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품이므로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선천적으로 차거나 임신, 수유 중이라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장질환이 있으시다면 피해 주세요.

히비스커스는 신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면이 있지만, 이미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꽃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