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버섯'은 버섯이 아니라 유산균을 만드는 균을 말합니다. 티벳에 사는 승려들이 이것을 이용해 요거트를 만들었고, 모양은 마치 버섯과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그래서 '티벳'과 '버섯' 두 단어를 합해서 '티벳버섯' 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볼때 '콜리플라워'랑 더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티벳버섯에 우유를 부으면 요거트가 만들어지는데, 이 요거트를 '케피어' 라고 부릅니다. 케피어는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왜 다른 발효유에 비해서 더 건강에 좋다고 말하는 걸까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만들까요? 이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참고로 앞으로 '발효유'라는 이름이 자주 등장할 텐데요. 우유를 발효시킨 '요구르트, 요거트, 치즈' 등을 통틀어 부르는 이름입니다. **
1. 티벳버섯으로 만든 발효유(케피어)와 일반 발효유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일단 공통점은 둘 다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발효유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유를 발효를 시키는 미생물이 다릅니다. 일반 발효유를 만들 때는 2-3가지 종류의 유산균만 있으면 되지만, 케피어를 만들때는 여러 종류의 유산균뿐 아니라 다양한 효모가 쓰입니다. 즉, 케피어를 만드는 티벳버섯에 매우 다양한 종류의 유산균과 효모가 함유되어 있다는 말이지요. 따라서 티베트버섯을 '유산균과 효모가 결합된 미생물 복합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다.
2. 케피어의 효능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부작용이 없는 케피어 발효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일반 발효유에 비해 유산균, 비타민, 미네랄이 더 풍부합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발효유를 먹더라도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으며, 유산균의 섭취도 많아지니 배변활동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2)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하고 평상시 소화가 잘 안되신다면 케피어를 드셔 보세요.
'케피어'는 'good feeling'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마시고 나면 속이 편안해지기 때문에 '케피어'라고 부른건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3) 항암 및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5)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일반 우유뿐 아니라 코코넛 밀크, 아몬드 우유, 산양유, 두유로도 발효유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유당 불내증이 있어도 먹을 수 있습니다.
사실, 이건 모든 유제품에 해당되는 말인데요. 케피어에만 해당되는 건 아닙니다. 우유를 발효하게 되면 우유 속에 함유된 유당이 작게 분해되어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들도 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당 불내증이란 우유를 마시고 나면 속이 부글거리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유속에 함유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거나 부족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3. 맛은 어떤가요?
신맛이 더 강하고 청량하면서도 깔끔한 뒷맛이 납니다. 청량감이 드는 건 탄산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볼때 호불호가 갈릴수 있는 맛입니다.
만약 신맛을 싫어하신다면 만든 후 바로 드시지 말고 하루 동안 냉장고에 넣어둔 후 먹으면 더 좋습니다.
4. 만드는 방법
▶재료 : 티벳버섯, 우유
▶도구 : 소독한 플라스틱 또는 유리용기, 걸러내는 거름망 또는 채, 거름망 밑에 놓을 그릇, 숟가락
참고로 철이 들어간 스테인레스는 사용하지 마시고 플라스틱, 실리콘, 나무, 유리로 만든 도구를 이용하세요. 티벳버섯에 함유된 미생물들은 쇠나 손이 닿으면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만드는 방법
1) 티벳버섯을 소독한 플라스틱 또는 유리용기에 넣는다.
2) 원하는 종류의 우유를 티뱃버섯 위에 부어주세요.
3) 뚜껑을 덮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둡니다.
4) 상온(20-25℃)에서 최소 24시간~최대 48시간 후 거름망이나 채에 부어줍니다.
일반 요구르트는 상온보다 높은 온도에서 발효가 되기 때문에 '요구르트 제조기'를 이용해야 하지만 케피어는 실온에서도 배양이 가능하므로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가 30℃ 이상이 되면 잡균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오히려 주의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겠네요.
참! 이렇게 만든 케피어는 5일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티벳버섯은 어떻게 재사용하나요?
티벳버섯을 채에 걸러내셨다면, 걸러낸 티벳버섯은 물에 씻은 후 다시 재사용하시면 됩니다. 티벳버섯은 계속 사용할수록 크기가 커집니다.
혹시 집을 오랫동안 비우게 되는 경우 티벳버섯의 물기를 제거한 후 냉동고에 넣어두면 최대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6. 먹는 법
그냥 요구르트 자체로 먹어도 되지만, 샐러드 과일을 섞어 드레싱으로 이용하셔도 됩니다.
케피어 자체로 먹기에 맛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씨리얼, 견과류, 과일청, 꿀 등을 섞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7. 티벳버섯 구입하는 방법
주변에 티벳버섯을 키우는 분들이 있다면 조금 얻어다가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유를 부으면 계속 커지기 때문에 처음엔 양이 적더라도 괜찮습니다.
지인 중에 티벳버섯을 키우는 사람이 없다면? 걱정 마세요.
요즘엔 케피어 요거트 스타터가 판매되고 있으니, 우유에 부어서 만드시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