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환경을 위해 육류대신 콩고기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콩고기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의견들도 많이 들려오는데요. 콩고기의 단점이 무엇인지, 단점을 최소화하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고기에는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간다?
육류의 대체품이므로 육류와 비슷한 질감, 맛을 내기 위해 콩외에 다른 첨가물들이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사진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콩고기에 함유된 식물첨가물들입니다. 참고로, 아래 콩고기는 양념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밀가루, 전분, 캐러멜색소, 식물성기름, 메틸셀룰로오스 등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콩단백질을 뭉치기 위해 밀가루나 전분등이 빠질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캐러멜 색소는 고기와 비슷한 색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데, 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논란이 있는 성분이므로 캐러멜색소대신 코코아분말과 같은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이 더 좋겠지요?
식물성기름은 나쁘지는 않지만 없으면 더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마지막으로 셀룰로오스는 식감을 위해 사용되는데 이 역시 건강에 대한 논란이 있으므로 첨가되지 않는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씀 드리니 복잡하지요?
하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원재료명이 간단한 제품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콩고기를 만들 때는 콩단백, 전분이나 밀가루, 코코아 분말 딱 3가지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실까요?
원재료가 매우 착합니다. 물론 귀리가 추가로 들어있기는 하지만 귀리는 건강에 좋은 식품이니 있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겠지요?
콩고기는 나트륨 함량이 높다?
실제로 조사해본 결과 소금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구입 시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육류는 인공적인 나트륨 함량이 없다고 해도 어짜피 요리할 때 양념을 통해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므로, 육류를 먹는다고 나트륨섭취가 적고, 콩고기를 먹는다고 나트륨섭취가 많아진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콩고기 자체가 짭짤한 맛을 가지고 있다면 요리 시 소금이나 간장등을 적게 넣게 되니까요.
콩고기는 GMO콩을 이용한다?
GMO콩에서 분리한 콩을 사용하는 제품들도 있겠지만, 걱정되신다면 구입시 아래와 같이 NON-GMO표시가 있는 것을 구입하시면 된답니다.
회사마다 디자인은 틀릴수는 있지만 대부분 NON-GMO라고 표기합니다.
콩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다
육류는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으나 콩에는 일부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거나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불완전단백질이라고 부르는데요. 하지만 한국인들의 주식은 밥이지 않습니까? 밥과 함께 먹으면 부족한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가 쌀밥을 할때 콩이나 다른 잡곡을 넣으라고 하는 이유는 서로가 부족한 아미노산을 채워주기 때문이랍니다. 마찬가지로 콩고기를 먹을 때 밥, 다른 반찬들도 골고루 드시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결론
콩고기에 대한 논란이 많지만 콩고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장점도 많이 있습니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매우 낮으며 동물복지와 온실가스배출을 줄인다는 면에서 콩고기는 육류의 좋은 대안책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콩고기를 좋아하지 않은신다면 일부러 찾아드실 필요는 없지만, 콩고기를 꼭 먹어야 하는 분이거나 혹은 콩고기를 좋아하신다면 제가 말씀드린 부분을 참고해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체우유 장단점 꼭 알고 드셔야 합니다-귀리우유,아몬드밀크,코코넛밀크,라이스밀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