쫀득한 젤라또 아이스크림, 고급아이스크림으로 통하는 젤라또는 일반 아이스크림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만드는 재료, 칼로리, 영양성분까지 비교해드리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젤라또 Vs 일반 아이스크림 성분의 차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의 원재료(성분)를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둘을 만드는 재료자체에는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둘 다 모두 대부분 우유, 크림, 설탕이 주성분이었습니다. 물론 젤라또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며 많은 변형을 거쳤고 만드는 사람,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재료에서 차이점을 발견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했습니다.
어떤 분들은 젤라또에는 계란 노른자가 들어가고, 일반아이스크림에는 안 들어간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노른자는 지방과 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하는 유화제 역할을 하므로 어떤 아이스크림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일반아이스크림을 만들 때도 노른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먹어보면 맛이나 식감이 다르던데요?
네, 맞습니다. 재료는 비슷할지 모르지만 재료의 함유비율이 다릅니다. 똑같은 재료를 가지고 만들더라도 들어가는 비율에 따라 음식의 맛은 많이 달라집니다. 쿠키, 케이크, 머핀등은 재료가 비슷하지만 맛이나 식감이 다르지요?
재료의 함유비율 외에도, 보관온도가 다릅니다. 젤라또가 일반 아이스크림보다 보관온도가 높습니다. 보통 아이스크림은 영하 18도 이하에서 보관하여 판매됩니다. 하지만 젤라또는 영하 9-15도 에서 유통되며, 낮은 보관온도로 인해 젤라또 특유의 부드러운 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젤라또가 쫀득한 이유
젤라또의 가장 큰 매력은 쫀득쫀득한 식감인데요. 가장 주된 이유는 '공기함유량'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 모든 재료들은 섞은 후 마지막엔 아이스크림 기계에 넣어 아이스크림 특유의 질감을 만들어냅니다. 아래와 같은 기계인데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회전하면서 공기가 들어갑니다.
일반 아이스크림의 경우 무게의 약 50~100%나 되는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 부드러운 맛을 내게 됩니다. 하지만 젤라또는 기계가 더 천천히 돌아가고 주입되는 공기의 양도 적어 약 20-35%의 공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젤라또가 더 밀도감이 생기고 결국 쫀득한 식감을 내게 되는 것이지요.
즉, 한줄로 정리하면 "젤라또에는 공기주입량이 적어 쫀득, 쫄깃하다"입니다.
3. 칼로리의 차이
"젤라또가 일반 아이스크림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할때 먹기 좋다"이런 말 들어보셨나요? 하지만 제가 실제로 조사해본결과 대체로 젤라또가 더 높았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만드는 회사마다 천차만별이라 젤라또가 무조건 높다!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여러분들에게 꼭 알려드려야 할 것은 "다이어트를 위해 젤라또를 먹는 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입니다.
보통 일반 아이스크림의 경우 유지방함량이 10% 이상입니다. 하지만 젤라또의 경우 10%미만입니다. 지방이 가장 많은 칼로리를 내므로 지방함량이 적은 젤라또의 칼로리가 더 낮을 거라는 예상이 되지만 함정이 있습니다. 앞서서 젤라또가 쫀득한 이유는 공기주입량이 적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죠? 즉, 똑같이 1스쿱을 뜨더라도 젤라또가 더 무겁습니다. 그러니 같은 부피를 먹었을 때 더 많은 양을 먹게 되고 칼로리도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무게를 재서 먹는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되겠지만, 아래와 같은 아이스크림을 떠내는 도구를 사용한다면 젤라또의 칼로리가 더 높을 수 있다는 사실!
4. 영양성분의 차이
큰 차이점을 들자면 2가지입니다. 하지만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품마다 너무 천차만별이라 무조건 이렇다, 저렇다 규정하기 어렵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대체적으로 이러하다는 의견을 드립니다.
1) 지방함량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일반아이스크림의 지방함량이 더 높습니다.
2) 설탕함량
젤라또에 더 많은 당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