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키우는 건 꿈과 희망이 아니라 '김'과 '멸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김은 아이들이 사랑하는 반찬입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에게는 '김 한 장'이라도 좋은 것을 주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성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어린이 김을 추천해드립니다.
1. 어린이 김을 고르는 기준
이건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엄마의 기준에 따라 고르시면 되는데요. 영양사 엄마는 아래 기준에 따라 김을 고른답니다.
1) 원초(김) 함량이 높을 것, 최소 80% 이상
2) 원초는 국산 및 유기농일 것, 김에서 원초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나트륨 함량
4) 기름의 종류 및 원산지
5) 가격
2. 그래서 어떤 제품을 드시나요?
저는 사실 캐나다에 살고 있는데요. 캐나다인들은 김을 잘 먹지 않을뿐더러 어린이용으로 따로 나온 김은 더더욱 찾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 부탁해서 배송받아먹고 있습니다. 저는 일단 받으면 환불, 교환이라는 것을 꿈도 꾸지 못하기 때문에 고를 때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른 김은 2가지인데요. '광천김 핑크퐁 유기 원초 키즈 조미김'과 '노브랜드 어린이는 어린이 김'입니다.
사실 아이가 돌쯤 되었을때 먹기시작한 김은 '서울대 밥스누 우아한 오가닉 어린이 김'을 이었습니다. 기름, 소금 하나 없이 유기농 원초, 김 100%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두돌이 넘어가면서 짠맛에 노출이 되어 조미하지 않은김은 먹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아이들이 먹지 않고 거부한다면 소용이 없지요. 그리고 간은 최대한 늦추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영양사의 입장에서 소량의 소금 사용은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적당량의 소금은 먹어도 된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보다 섭취량에 근거해서 설명드리면 부모님들이 소금 먹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 거 같아 아래 자료를 준비했으니 참고해주세요.
여러분들의 이해를 위해 1세 이상 어린이들의 1일 나트륨 섭취량을 알아볼게요. 보통 첫 돌이 지나면서 김을 먹게 되므로 1세 이상부터 말씀드린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나트륨 충분 섭취량 (2020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만 1~2세 : 800mg/1일
*만 3~5세 : 1,000mg/1일
충분 섭취량이란, 필요량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부족해서 '권장섭취량'으로 정하기 어려운 영양소에 적용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아이들은 하루에 보통 저 정도의 나트륨 섭취를 하고 있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저 정도를 먹으면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소금이 가미된 어린이 김에는 어느 정도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을까요?
대부분 1 봉당 30mg 이하였습니다. 어떤 제품은 10mg 이하로 들어있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하루에 1~2봉 정도의 조미된 김을 먹이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광천김과 노브랜드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광천김에서 나온 '핑크퐁 키즈 조미김'은 원초의 함량이 80% 이상이었습니다. 게다가 원초도 국산 유기농이고요. 그런데 가격이 다른 비슷한 제품들에 비해 좀 더 저렴해서 주저하지 않고 선택했습니다.
노브랜드 '어린이 김'도 원초 함량이 80% 이상 국산 유기농 제품이며 가격이 너무 착해서 먹이기 시작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노브랜드 김이 좀 더 저려함 이유는 '기름'때문입니다. 광천김은 유기농 기름을 사용했지만 노브랜드는 유기농이 아닌 일반 기름을 사용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노브랜드는 원초 함량이 높아 기름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은 데다 가격에 비하면 너무 좋은 제품이라 경제적인 면에서 최고의 어린이 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엄마 마음에서는 광천김만 먹이고 싶지만 주머니 사정을 생각해서 번갈아 가면서 먹이려고 두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