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건강을 위해 질유산균을 따로 챙겨드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질 유산균도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입으로 먹는 것과 질로 직접 넣는 것(질정 유산균), 어떤 것이 더 효과가 있을까요? 질로 넣는 것이 더 좋다는 소문이 있긴 한데요. 과연 그럴까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로 넣는 유산균이 더 효과적일까?
아닙니다. 아직까지 효과가 더 좋다고 밝혀진 적은 없습니다.
질 내부는 pH 3.7~4.5정도로 산성일 때 병원성 세균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데요. 질 유산균이 들어와 '유산(젖산)'을 만들면 질염예방으로 부터 가장 적합한 환경이 되는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질 유산균의 핵심 원리입니다.
그런데 입으로 먹으면 위와 장에서 나오는 위산이나 소화효소에 의해 사멸될 수 있어 질까지 살아가는 유산균의 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로 직접 넣는, 질정 유산균이이 좋지 않을까?라는 합리적인 생각이 들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 현재 전문가들의 입장입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개인마다 질 상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질로 넣는 유산균은 질에서 잘 녹아야 그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질이 건조해져서 유산균이 잘 녹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부 질 유산균들은 위와 장의 산성환경에서도 잘 살아남고, 그렇지 않는 유산균들은 죽지 않고 질까지 살아가도록 특수 코팅된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질정 유산균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질로 넣는 유산균, 또 하나의 치명적인 단점!
바로 질로 넣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입으로 먹는경우 그냥 물과 함께 간단하게 복용하면 되지만, 질로 넣는 경우 화장실로 가서 손을 깨끗하게 씻은 뒤...... 그다음은 말하지 않을게요. 저는 임신했을 때 조산의 위험이 있어 질정제를 수개월간 처방받았는데요. 아기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넣은 거지, 만약 유산균처럼 그냥 영양제였다면 중단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번거롭지 않게 여기실 수 있지만 질로 넣는 유산균의 효과가 더 크다고 증명된 적이 없기 때문에 굳이 선택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질 유산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질 유산균, 효과없다는 말 믿지 마세요.
질 유산균에 대해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물론 일리가 있지만, 훨씬 많은 전문가들과 소비자들이 그 효과를 증명하고 있는데요. 질 유산균이 어떻게 질건강에 도움을 주
1the-diet.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