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달걀은 반드시 깨서 냉동해야 합니다-냉동 달걀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먹는법

by Eunice2020 2022. 10. 7.
반응형

편스토랑에서 박솔미 씨가 '얼린 달걀'을 이용해 미니 계란 프라이를 만드는 것을 보셨나요? 얼린 달걀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저는 처음 보는 거라 너무 신기했습니다. 달걀을 얼려먹을 수 있다고? 그런데 '얼리면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달걀의 식감, 질감이 달라지진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얼린 달걀에 대해 공부를 해 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도 공유해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냉동 달걀 영양소 함량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냉동달걀의 영양소 함량은 얼리지 않은 일반 달걀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실제로 두 달걀의 영양성분을 비교해본 결과를 보실까요?

일반달걀_냉동달걀_영양소_비교_표
일반달걀과 냉동달걀 영양소 비교

 

영양소의 함량이 거의 동일한 이유는, 냉동을 하면 수분은 빠져나가는 대신 영양성분은 계란에 그대로 응축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냉동 달걀의 또 다른 장점

영양소가 그대로 보존된다는 장점이외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질감이 더 쫄깃해집니다.

냉동을 하면 낮은온도에서 단백질이 결합하면서 요리를 했을 경우 더 쫄깃한 식감을 가지게 됩니다.

 

2) 보관기간이 연장됩니다.

냉동고에서는 세균의 활동이 억제되므로 냉장보관하는 달걀보다 한 달가량 더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란을 대량으로 구매했을 경우, 유통기한이 임박한 경우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냉동 보관시 주의 점!!

편스토랑에서 박솔미 씨가 계란을 그대로, 통째로 얼린 것을 보여주었는데요.

냉동된_달걀이_깨진_모습
냉동달걀이 깨진 모습

 

이 방법은 위생적으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달걀은 윗부분에 공기집이 있어서 외부 압력에 의해 내용물의 부피가 팽창하면서 깨질 수 있습니다. 사실, 거의 99%는 깨진다고 봐야 합니다. 이때 달걀 표면에 존재하던 세균이 달걀 안으로 들어가서 복통, 설사와 같은 식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얼린 달걀은 껍질도 벗기기 힘들답니다. 

 

그럼 어떻게 얼리는 것이 좋은가요?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달걀 내용물만 분리한 후 보관해 보세요.

밀폐용기에 여러개의 달걀을 한꺼번에 보관해도 좋지만, 사용의 편리성을 위해 실리콘 틀과 같은 곳에 낱개로 냉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달걀_밀폐용기에_넣은_모습
달걀 냉동 보관법
달걀이_실리콘틀에_담긴_모습
달걀 냉동 보관법 2



2) 달걀을 풀어서 얼음틀에 얼려보세요.

풀어놓은_달걀을_얼음틀에_붓는_모습
달걀 냉동 보관법 3

노른자와 흰자를 섞은 뒤 얼음틀에 얼린 뒤 사용해보세요. 특히 라면, 떡국, 계란국과 같이 달걀물을 풀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볶음밥, 계란말이 할 때도 안성맞춤이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