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 그런거 없습니다.

by Eunice2020 2024. 3. 1.
반응형

얼마 전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이 있나요?'라는 질문을 받았는데요. 왜 이런 질문이 나왔을까? 하고 생각해 보았는데요. 대충 감이 잡혔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이에 대한 속 시원한 해답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냉동 블루베리 해동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냉동-블루배리-부작용-썸네일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이 있다는 소문의 진실은?

일반 생 블루베리가 아닌, 딱 집어서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단점'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첫째, 냉동 블루베리를 먹고 배탈이 난 사람들이 더러 있기 때문입니다.

과일이나 채소는 냉장고보다 '냉동고'에 보관할 경우 더 안전합니다. '세균의 번식'측면에서 말하는 것인데요.

냉동고처럼 낮은 온도에서는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성장이 어렵기 때문에, 위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냉동 블루베리를 먹는 상황을 생각해볼까요?

냉동실에서 꺼내서, 먹을 만큼 덜어내고 다시 집어넣습니다. 이때 사용 후 바로 냉동실로 넣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는 사실!

이때 약간의 해동이 일어나고, 그 사이이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냉동 블루베리 1 봉지에는 많은 양이 들어있어 한 번에 다 먹을 수 없습니다. 보통 1kg이상 들어있는데요. 한번에 50g 정도 먹는다고 하면, 총 20번을 꺼내는 셈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자주 실온에 노출되면 세균이 계속 증가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물론 냉동이 되면 더 이상 숫자가 많아지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사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결국 나중에 고스란히 내가 그 세균들을 다 먹게 되는 셈입니다.

 

혹시 사용하고 남은 냉동 블루베리가 집에 있으신가요?

겉에 살얼음이 많이 끼어있나요?

살얼음-낀-냉동-블루베리
잘 못 보관한 냉동 블루베리

 

그렇다면 알게 모르게, 냉동실 문을 여닫는 사이, 블루베리를 조금씩 덜어내느라 꺼내놓은 상리에 조금씩 해동이 있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이런 블루베리를 먹었다고 모두가 다 배탈(식중독)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몸이 안 좋았을 때(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어르신들, 어린이들이 먹었을 때는 배탈이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경우가 있기 때문에 '냉동 블루베리 부작용'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이고, 사실 블루베리뿐만 아니라 많은 냉동 채소과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게다가 냉동과일은 익혀먹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식중독으로 이어지기가 훨씬 쉽습니다. 냉동채소의 경우에는 익혀먹는 경우가 흔한데, 과일은 특성상 생으로 먹기 때문입니다.

 

둘째, 농약 때문입니다.

냉동 블루베리에 농약을 더 많이 한다! 이런 의미가 아니고요.

냉동 블루베리는 특성상, 물로 씻으면 영양소가 일부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 씻고 드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농약섭취를 우려하는 것입니다.

 

조금 설명이 길어질 수도 있지만, 정확한 이해를 위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블루베리를 비롯한 대부분의 채소과일은 수분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보통 전체중량의 8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참고로, 블루베리는 약 87%가 수분입니다.

 

그런데 수분은 얼리면 부피가 커지지요? 블루베리도 얼리면, 블루베리 세포 안에 있던 수분도 얼어서 부피가 커지게 됩니다. 부피가 커지면? 세포벽을 자극하고 결국 세포벽이 터지게 됩니다.

세포벽이 터지면? 세포 안의 수분이 밖으로 흘러나오겠지요?

 

믈론 얼려진 상태에서는, 세포벽이 터지더라도 물이 흘러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해동을 하는 과정에서는 수분이 조금씩 흘러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블루베리의 핵심 영양소인 '안토시아닌(강력한 항산화제)'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냉동 블루베리를 씻어버린다면 영양소를 일부 잃어버리게 되는 셈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냉동블루베리를 씻지 않고 그냥 드시는 분들이 많고, 이를 본 사람들은 '블루베리에 묻은 농약을 다 먹는 셈이다!'라고 말을 하게 됩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왜냐하면 냉동 블루베리는 두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세척 후 냉동한 제품

*세척을 하지 않고 냉동한 제품

 

따라서 세척 후 냉동한 제품이라면 농약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세척을 하지 않은 냉동블루베리를 씻지 않고 먹는다면? 무농약 제품이 아니고서야 농약도 함께 섭취하는 셈이 되겠지요? 

 

자, 여기까지 말씀을 드리면 "냉동 블루베리 먹으면 안 되겠네?"라고 말씀하실 거 같은데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점이 있는 건 분명하지만 크게 문제가 될만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실 2가지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냉동 블루베리,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첫째, 냉동 블루베리를 사용하면 바로 냉동실에 넣거나, 소분해서 보관하세요.

사용 후 잊어버리지 않도록, 바로바로 냉동실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만약 그래도 찜찜하다면, 조금씩 소분해서 보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kg을 샀다면, 지퍼백 3 봉지로 나누어 담아 보관하는 것이지요.

 

더 확실한 방법은, 소분한 블루베리를 냉동실 안쪽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냉동실 문과 가까우면, 냉동실 문을 여닫을 때마다 온도가 올라가겠지요?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실험이 하나 있었는데요.

냉동실 문을 6초간 열었을 때 올라간 온도를, 다시 내리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무려 30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단 6초간 열었을 뿐인데 말이지요.

따라서 냉동 블루베리처럼, 익히지 않고 먹는 것들은, 보다 온도가 낮은 안쪽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가볍게 세척해서 드세요.

농약이나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미생물을 씻겨보내기 위해서는 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씻어 나온 블루베리라도 씻어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물에 담가두면 블루베리의 핵심 영양소를 많이 잃어버리겠지요?

따라서 채반에 바쳐서 흐르는 물에 30초만 가볍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정말 다행인 건, 블루베리는 해충에 대한 피해가 적은 작물입니다. 그래서 원래 농약을 많이 하지 않는 과일이니 농약에 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냉동 블루베리, 해동 방법은?

냉동 블루베리는 세척이 되었어도, 한번 더 씻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지요?

이렇게 30초만 씻으면 자연스럽게 해동이 됩니다.

 

만약, 나는 씻는 게 싫어!라고 하신다면

자연해동을 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제품 설명서에 그렇게 쓰여 있습니다.

냉동-블루베리-해동법
냉동 블루베리 해동

 

즉, 실온에 먹을 만큼만 소량 꺼내놓으시면 됩니다. 10분 정도 지나서, 하나 드셔보시고 괜찮다면 그냥 드시고, 해동이 더 필요하다면 더 놔두시면 되겠지요?

몇 번만 해보시면 시간은 감이 잡힐 것입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10초정도만 살짝 돌려서 먹는것도 방법입니다. 전자렌지에 10초 돌린다면 영양소가 파괴될 정도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요.

 

물론 냉장고에서 해동을 하셔도 됩니다. 먹기 1시간 전에 냉장고에 넣어두면 되지만, 너무 번거롭지 않나요?

 

만약 주스용으로 사용하신다면 바로 사용해도 잘 갈아집니다. 요즘 믹서기는 좋아서, 얼음도 갈아지지 않습니까? 냉동 블루베리도 당연히 잘 갈아진답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로 '스무디'를 만들어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스무디라는 말 자체가 얼린 과일을 넣어 갈아 마시는 것이랍니다. 

 


결론은?

냉동 블루베리는 부작용을 걱정해서 안 먹는 것보다, 먹어서 얻는 이점이 훨씬 많은 과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안토시아닌뿐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소도 풍부한데 당분이 비교적 낮아 당뇨환자들에게도 추천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물론 적정량을 먹는다는 가정하에)

게다가 생 블루베리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으니 부작용이 무서워서 먹지 않는다면 손해겠지요?

 

혹시 몰라서 당부의 말씀을 드리자면,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하게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 드신다면,  30알 정도로 드시면 딱 좋습니다(냉동 블루베리 하루 섭취량)

 

특히 블루베리는 찬 성질이 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장이 민감하신 분들은 설사를 할 수 있고, 신맛이 있어 치아에 안좋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냉동블루베리는 일단 차갑기 때문에, 생 블루베리보다 장을 더 자극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작용들은 모두 과잉섭취했을 경우를 말한다는 점, 다시 한번 참고해 주세요.

 

냉동 블루베리, 여기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참! 냉동블루를 인터넷으로 구입하실 때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블루베리가 녹지 않고 얼어있는 상태로 배송이 잘 되는지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냉동 블루베리

 

웰루츠 A등급 냉동 블루베리 1kg + 1kg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