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은 먹고 싶지만 살이 찌는 것이 두려워, 떡집을 그냥 지나쳐간 슬픈 경험 있으신가요? 저는 많습니다. 떡을 살찌는 걱정 없이 먹을 수는 없을까요?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곤약떡'인데요. 오늘은 곤약으로 만든 '곤약떡'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곤약떡은 곤약으로만 만들어진 떡인가요?
아닙니다.
곤약으로만 만들면 '곤약묵'이 되겠지요. 떡과 같은 질감을 내기 위해서는 쌀, 현미 등 다양한 곡류를 섞어야 합니다. 보통 곤약이 20~25% 내외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물론 곤약의 함량을 더 많이 넣고 아몬드가루 등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섞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가래떡, 백설기 등의 떡은 곤약보다는 다른 곡류의 함량이 더 많습니다. 그래야 떡을 먹는 맛이 나기 때문이지요. 곤약비중이 너무 높으면 곤약묵과 같은 질감이 나기 쉽습니다.
2.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만약 곤약의 함량이 20%라면 일반떡에 비해 20%가량 칼로리가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곤약은 거의 칼로리가 없으므로 일반떡에 비해 칼로리가 20%가량 적게 되는 셈이지요. 참고로 곤약은 100g 당 6kcal로 무시해도 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떡마다 곤약의 함량이 다르므로 자세한 칼로리는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일반 가래떡 100g의 칼로리는 210kcal정도 됩니다.
3. 곤약떡은 살찌는 걱정 없이 마음껏 먹어도 되나요?
아닙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곤약떡은 곤약100%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다른 탄수화물이 섞여있습니다. 따라서 곤약떡 또한 너무 많이 드시면 살이 찔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대신 곤약은 위장에 머무는 시간도 길고, 곤약에 함유된 '글루코만난'은 물과 닿으면 팽창되어 부풀어 오르는 성질이 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해줍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할때 먹는 양이 줄어들어 변비가 생기기 쉬운데요. 곤약에는 식이섬유소(글루코만난)가 풍부해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4. 어떤 곤약떡을 먹으면 좋을까요?
1) 떡에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것으로 고르세요. 떡을 만드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재료만 들어간 것을 고르세요.
곤약, 곡류(쌀, 현미, 쑥 등등), 소금과 같은 떡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재료 외에는 첨가되지 않는 것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단, 치즈나 우유, 꿀 과같은 착한 재료들이 적당히 들어있는 건 괜찮습니다.
2) 백미쌀 보다는 현미와 같이 식이섬유 및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곡류가 들어간 제품을 고르세요.
백미는 혈당을 쉽게 올리며, 혈당이 급격히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배고픔을 더 느끼게 되어 간식 섭취가 늘어납니다.
3) 본인의 취향에 따라 곤약의 함량을 선택하세요.
'나는 맛과 식감은 좀 떨어져도 곤약 함량이 많아서 칼로리가 아주 낮은 떡을 먹고 싶다' 이런 분들은 곤약함량이 최대한으로 들어있는 떡을 구입하시고
'나는 그래도 떡이랑 최대한 비슷한 맛을 즐기고싶다. 다이어트를 해도 맛있게 먹으며 하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곤약이 20%내외로 함유된 곤약떡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