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영양 정보

마스카포네 치즈, 어마무시한 지방의 양에 놀라고 맛에 반하고!

by Eunice2020 2022. 10. 25.
반응형

마스카포네 치즈,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저는 티라미수가 생각납니다. 티라미수의 부드러운 식감은 마스카포네 치즈가 담당하는데요. 마스카포네 치즈는 어떻게 만들어지며 다른 치즈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영양사 엄마와 함께 알아볼까요?

 

1. 마스카포네 치즈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마스카포네-치즈-컵에-담긴-모습
마스카포네 치즈

 

마스카포네는 처름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졌으며 '파르미지안 레지아노 치즈'를 만들 때 분리된 우유 크림을 활용하기 위해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파르미지안 레지아노 치즈'보다 '마스카포네'가 더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수 있어 실패할 위험 없는 치즈 중 하나이며,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마스카포네 치즈,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만드는 재료:  우유크림, 컬처(젖산균) 또는 산(레몬즙, 식초)

▶만드는 방법 :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우유와 유크림을 섞어 열을 가하고 컬처나 산을 넣어 응고시킨 뒤, 수분(유청)을 빼서 만듭니다.  하지만 집에서 만들 때는 우유, 유크림을 각각 사용하기보다 생크림 하나로 간단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생크림을 중탕으로 끓여서 80도 정도에 다다르면 식초나 레몬 등의 산성분을 넣고 잘 저어준 후 수분(유청)을 빼주면 완성됩니다.

 

실제로 판매되는 제품들을 살펴볼까요?

 

마스카포네-치즈-원재료명-캡쳐
마스카포네 치즈 성분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제품을 만드는 '원재료명'인데요. 가장 많이 함유된 순서대로 적게 되어있습니다. 유크림의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먹을면 치즈라기보다 크림 같은 느낌이 들었나 봅니다.

 

2. 크림치즈와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영양성분 분석)

마스카포네 치즈가 크림치즈에 속합니다. 즉, 크림치즈가 더 큰 범주에 속하는 것이지요.

그래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크림치즈'와는 어떻게 다를까요? 조금이라도 다른 부분이 있지 않을까요?

 

1) 영양성분의 차이

100g당 영양성분 열량(kcal) 단백질(g) 지방(g) 콜레스테롤(mg) 나트륨(mg)
일반 크림치즈 350 6 34 101 314
마스카포네 치즈 410 4 42 125 45

참고로, 위 표는 여러 회사에서 만든 크림치즈의 평균적인 영양소의 함량을 나타낸 것으로 개별 제품의 크림치즈와 비교하면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칼로리면에서 차이가 납니다. 마스카포네 치즈가 훨씬 높은데요. 그 이유는 바로 높은 지방 함량에 있습니다. 마스카포네 치즈에 크림(유크림)의 함량이 더 높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콜레스테롤 양도더 높은 건 당연하겠고요.

단백질 함량이 다소 낮아 아쉽지만, 나트륨은 훨씬 적네요. 보통 치즈를 먹을 때 나트륨 함량이 높아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마스카포네 치즈는 짠맛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답니다.

 

2) 맛과 질감의 차이

우리가 흔히 아는 크림치즈에 비해 시큼한 맛이 덜하고 훨씬 부드럽습니다. 크림치즈도 잘 발라지는 편이지만 마스카포네 치즈는 더 묽은 질감을 가지고 있어 스푼으로 떠서 펴 바르기 매우 편합니다.

그리고 별도로 설탕과 같은 당분을 첨가하지 않아도 은은하게 단맛이 나며 다른 치즈와 달리 짠맛이 느껴지지 않고 치즈 특유의 냄새도 없습니다.

특히 마스카포네 치즈는 단 음식과 맛의 궁합이 잘 맞는데요.

티라미수-케이크-잘라진-단면마스카포네-넣은-파르페-두잔이-쟁반에-담긴-모습
티라미수 케이크(왼쪽) 마스카포네 파르페

그래서 티라미수 케이크, 파르페, 타르트 등을 만들 때 많이 활용되곤 합니다.

 

 

3. 보관법에 신경 써 주제요.

마스카포네 치즈는 유통기한이 매우 짧은 치즈입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드시고 개봉 후 먹다 남은 치즈는 는 반드시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해주세요. 

냉동고에 보관하는 게 좀 생소하시죠? 하지만 마스카포네 치즈는 냉동 보관해도 딱딱하게 굳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열을 가하는 조리용으로 사용하실 때는 냉동상태 그래도 넣어도 되고, 열을 가하지 않는 조리법으로 활용할 때는 냉장고에 넣어 12시간 정도 천천히 해동하시면 원래 그대로의 마스카포네 질감과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신선한 마스카포네 치즈 사러가기

 

밀라 마스카포네 치즈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